• SSG.COM 카드
  • 삼성카드 5% 청구할인(4월3일)
  • 씨티카드 7% 청구할인(4월1일~4월3일)
  • 0401 모두의 새벽배송
  • 0330 백화점 쓱케일
  • 0401 4월 리뷰
  • 0401 쓱빙고
트립
탐나는 라이프

초보자를 위한 어항세팅

샘아쿠아펫츠가 알려주는 노하우

2020.02.24

나만의 작은 수중정원 가드닝 첫걸음

샘아쿠아펫츠와 어항세팅하기

샘아쿠아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시작의 계절 봄이 오고 있습니다. 따뜻한 날씨는 집안과 사무실 분재, 화분을 다시 가꾸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집안은 밖에서 들어온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건조해지기 쉽고 분재와 화분은 공간의 한계로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적인 가습효과와 나만의 수중 속 가드닝으로 생동감 있는 인테리어 효과 그리고 자녀와 노년층이 함께 살고 있는 가정에서는 정서적인 교육효과까지 볼 수 있는 어항 세팅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1. 어항 크기 선택과 위치

샘아쿠아

어항은 일반적으로 햇빛이 강하지 않는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이 강한 곳은 어항 속 이끼와 녹조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거실의 그늘진 곳이나 방 안 책상 위와 같은 위치를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어항의 크기는 30-60cm입니다. 더 작은 크기도 있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는 35cm, 45츠 어항을 권해드립니다. 이 크기가 적당한 가습효과와 인테리어로 돋보이기에 가장 좋은 크기입니다.

샘아쿠아

보다 쉽고 편한 세팅을 원하신다면 원클릭 일체형 세트 어항을 추천드립니다

2. 바닥재 깔아주기

샘아쿠아

관상어를 위해서는 어항 속 부유물과 바닥에 가라앉은 오염물들을 분해하는 박테리아의 서식지가 필요합니다. 바닥재는 박테리아의 서식지가 형성되도록 많은 도움을 줍니다. 30~35cm 어항에는 약 1포, 45cm 어항에는 약 2포 사용해주시면 적당합니다. 수중정원을 위한 바닥재는 소일이나 바닥비료를 추천합니다. 영양분이 있는 소일을 바닥재로 사용하거나 바닥비료를 사용하면 다양한 수초들을 심어서 키울 수 있습니다. 소일은 흙을 구워서 만든 수초전용바닥재로서 수초에게 필요한 영양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닥비료를 사용하실 경우 바닥비료를 먼저 어항에 깔아주고 그 위에 일반 바닥재를 깔아주시면 됩니다.

3.나만의 수중정원 가드닝을 위한 장식품(수초)

어항 전용으로 나온 장식품들은 무독성입니다. 꾸미고 싶은 컨셉이나 디자인을 구상하고 어항 면적에 맞게 구도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바닥에 소일이나 바닥비료를 깔아주셨다면 살아있는 수초로 가든을 조성해 볼 수 있습니다. 유목과 돌을 함께 이용하여 가드닝 하시면 훨씬 더 멋진 디자인 구성이 가능합니다.

4.여과기 설치하기

샘아쿠아

물은 여과과정과 함께 순환되지 않으면 고여 있는 상태와 같아 어항을 망치는 원인이 됩니다. 금붕어와 열대어의 분비물을 여과시켜줄 수 있는 여과기는 어항에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여과기의 종류로는 가장 여과력이 좋은 저면 여과기, 스펀지를 사용해서 여과효율을 높이는 스펀지 여과기, 간편하고 관리가 쉬운 측면 여과기 등이 있습니다처음 설치하는 분들께는 측면 여과기를 추천합니다. 저면 여과기와 스펀지 여과기는 산소기를 별도 구매하여 사용해야 하지만 측면 여과기는 모터가 포함되어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설치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 30~35cm 어항에는 3W가 적당하며, 45cm 어항에는 5W의 측면 여과기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초를 키우신다면 측면 여과기보다 걸이식 여과기를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걸이식 여과기는 물살이 강하지 않고 어항에 걸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수중정원의 느낌을 한층 더 살려줍니다. 또한 여과필터에서 수초의 부유물과 분진을 걸러주는데 측면 여과기보다 효율적입니다.

5.수온유지를 위한 히터

샘아쿠아

구피와 같은 열대어를 키우실 때는 어항 속 수온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온은 약 26~27℃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실내 온도가 따뜻하더라도 수온이 따뜻해지는 것은 아니므로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히터를 사용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히터는 자동히터로 설정온도보다 낮을 경우에만 작동하며 수온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30~35cm 50W, 45cm 어항에는 50-100W를 사용해주세요. 수초의 경우, 종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수온이 높은 경우 쉽게 녹거나 색이 변하면서 시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온은 열대어를 키울 경우와 비슷한 25 ~ 26℃가 적당합니다.

6.심미적 효과와 수초 성장을 위한 조명

샘아쿠아

조명은 어항 속의 관상어 그리고 디자인을 한 눈에 보이도록 해줍니다. 화이트와 블루 색상은 어항을 좀 더 돋보이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특히 수초에게 빛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어항 속 수중정원의 낮과 밤 시간을 구분지어 수초가 광합성작용을 하고 성장하기 위하여 조명을 필수로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7.수질관리제와 사료선택

샘아쿠아

수질관리는 관상어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처음 어항을 세팅할 경우, 수돗물의 염소성분을 제거해주는 수질 중화제와 어항 속 박테리아가 빠르게 서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박테리아제, 그리고 수질문제를 개선시켜주는 수질 개선제를 포함해서 3가지는 필수적입니다.사료의 형태는 잎사귀 형태의 플레이크형, 알갱이 형태의 과립형, 그리고 정제된 태블릿형으로 나누어집니다. 3가지 중 어떤 것을 급여하셔도 무관합니다. 사료는 하루 2 ~ 3회 어항 안 관상어들이 5분 안에 먹을 수 있는 양을 급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물고기 뿐 아니라 수초도 영양제가 있습니다. 영양제 역할을 하는 액체비료 또는 저면비료를 주기와 용량에 맞게 투여해주시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가드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8.안전하게 청소하기

샘아쿠아

어항을 준비하면서 잘못된 정보가 많은 부분이 청소입니다. 어항청소를 물을 다 빼내고 바닥재도 다시 세척해야 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잘못된 방법입니다. 청소를 위해 물이 들어있는 채로 어항을 옮기는 일은 위험하며, 청소 도중 파손되는 사례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어항청소는 어항이 배치된 자리에서 2주에 한 번 어항물의 1/3~1/2 정도를 ‘사이펀’이라는 도구로 바닥에 있는 오염물과 함께 빼주고 다시 채워주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입니다. 작은 어항일수록 환수하는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집에 있는 통이나 대야를 사용하시면 충분합니다. 다시 물을 채워주실 때는 물갈이약들을 투여 후 잘 섞어주신 다음 채워주시면 됩니다. 여과기는 모터 아래 달려있는 스펀지를 분리 후 청소해주시면 됩니다. 단 수돗물로 세척하는 것이 아니라 어항에서 빼낸 물을 이용하여 살짝 짜내는 방식으로 청소하셔야 스펀지 기공에서 서식하고 있는 수질정화 박테리아들을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샘아쿠아
샘아쿠아
Shop This Magazine

최근 본History已浏览0

    My 클립 위로
    1:1 SSG TALK 새 메세지 수0 프로필 이미지 1:1 SSG TALK 메시지 고객센터톡 새 메세지 수0 고객센터톡 메시지
    품절일 때 대신 구매하면 좋은 상품을 모았어요! The product is currently sold out! You might also like 收集了断货时购买的话很好的商品!